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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탈출/네트워크 초보탈출

[브랜드십계명] 03. 커뮤니티(공동체) 집단지성

[브랜드십계명] 03. 커뮤니티(공동체) 집단지성



지난 시간에 개인브랜드를 올리기 위한 콘텐츠(정보)와 커뮤니케이션(소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콘텐츠(정보)와 커뮤니케이션(소통)이 활발한 커뮤니티(공동체) 활동에 도전해 보세요!

인맥도 형성이 되고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03. 커뮤니티(공동체) Community


커뮤니티는 무었일까요?

뜻을 같이한 사람들 또는 같은 환경의 모임입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귀농자들의 모임!

모두 커뮤니티라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뜻을 같이하거나 환경이 같기에

일상적인 대화도 좋은 정보가 됩니다.

대화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많은 것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내가 소니알파카메라를 샀어요!

처음엔 정보를 얻기 위해 매뉴얼을 볼 것이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도 좀 더필요한 정보를 얻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제일 정보는 소니알파카메라를 실제로 쓰는 사람들의 모임에 참석을 하는 것이

톡톡 튀는 살아있는 정보를 얻을 것입니다.


커뮤니티 파워!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은 모였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파워가 생깁니다.

와인회사는 와인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와인동호회는 커뮤니티를 통해 좀 더 깊이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소통)과 콘텐츠(정보) 생산성이 큰 인터넷카페(커뮤니티)는 

그 자체로 막강파워를 지니게 됩니다.



부록) 집단지성!?


"백짓장도 맛들면 낫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이제 서로서로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강력한 슈퍼컴퓨터보다

분산된 컴퓨터들의 네트워크가 더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지식검색, 맛집정보 이런 것들은 네트워크가 없었다면 힘들었을 것입니다.

물론 헛정보나 상업적인 정보의 홍수가 있다고 치더라도 말이죠.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커뮤니티의 핵심은 뜻을 같이 하는 것입니다.

뜻을 달리한다면 혼자 하는 것보다 더 못하게 됩니다.

커뮤니티(공동체)가 실패하는 제일 큰 이유는 대체로 뜻이 맞지 않기 때문이겠죠!



집단지성의 포인트는?

참여입니다!


블로그는 개인적인 콘텐츠 생산만 잘해도 되지만

인터넷카페는 콘텐츠 생산만 잘 한다고해서 좋은 커뮤니티는 아닙니다.

무엇보다 참여가 중요한 요소이기에

정보생산자, 정보소비자, 소통담당자(운영자)의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빨리 가고 싶다면 혼자! 멀리 가고 싶다면 같이!"

단 조건은? 뜻을 같이!

뜻이 다르면? 산으로 갑니다!



다음 시간에는 04.콘테스트(경쟁)에 대해 말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