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탈출/블로그 초보탈출

[블로그심화강의] 다음뷰초보탈출


지난 시간에 RSS와 RSS리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RSS 피드들을 모아서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홈페이지들을이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 RSS 피드를 모아서 보여주는 것을 메타블로그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타블로그의 대표적인 다음뷰를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블로그심화강의] 다음뷰초보탈출

다음뷰(Daum View)는 메타블로그 성격이 아주 강하기에 어떤 블로그라도 송고가 가능합니다.
다음, 티스토리는 물론 네이버나 다른 블로그도 등록이 가능하기에 많은 블로그가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글을 쓰는 현재 등록된 블로거는 31만명 정도 하는군요.
실제로 30%가 활발하게 활동을 한다고 한다면 10만명은 꾸준하게 다음뷰를 통해 블로그를 송고하는 셈입니다.

다음뷰가 성공한 이유에는 자사 블로그 뿐만 아니라 타사 블로그까지 수용하는 정책일 것입니다.



다음뷰의 장점이라면 다양한 채널이 있습니다.

크게 라이프, 문화연예, IT과학, 스포츠, 경제, 시사 분야로 나뉘어지며
그 아래로 세부적인 채널들이 있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는 채널을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제 다음뷰를 통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보다시피 전체랭킹과 채널랭킹이 존재합니다.

저의 경우 여행, 공연, 인터넷 등 쓰는 분야가 워낙 다양해서 그다지 랭킹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하나의 채널로 집중을 한다면 랭킹 올리기가 수월하겠죠.



다음뷰의 큰 특징이라면 뷰온박스입니다.
블로그에 달 수가 있어요.
뷰온을 클릭하면 추천이 되어 카운터가 올라갑니다.
한 사람당 한 번의 추천이 가능합니다.

뷰온박스는 각자의 블로그를 통해 노출이 되는 관계로 블로그 방문자수가 많다면 좀 더 쉽게 추천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요.
소통이 활발한 블로그일수록 추천을 많이 받을 수 있기에
적당한 추천을 유지하려면 적당한 소통은 센스입니다.


다음시간엔 다음뷰를 좀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